본문 바로가기
인체

나이가 들면 왜 허리가 굽을까? (노인 허리 굽는 이유 및 예방법)

by 모두의 궁금증 2024. 1. 7.

나이가 들면 허리가 굽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척추의 퇴행성 변화


척추는 뼈, 연골, 인대,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구조물들이 점차 약화되고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수분을 잃고 탄력을 잃으면, 척추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허리가 굽게 됩니다. 

또한, 척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약해지면, 척추를 지탱하는 힘이 약해져 허리가 굽게 됩니다. 

 

근육량 감소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근육은 뼈를 지탱하고, 척추의 자세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량이 감소하면, 척추를 지탱하는 힘이 약해져 허리가 굽게 됩니다. 


이외에도, 골다공증,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허리가 굽을 수 있습니다.

 

 

 

허리가 굽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척추의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하여 허리가 굽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걷기, 수영, 요가 등은 척추 건강에 좋은 운동입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서 있을 때는 어깨를 펴고 가슴을 펴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체중 유지
과체중이나 비만은 척추에 무리를 주어 허리가 굽는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허리가 굽기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척추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허리가 굽는 것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척추 스트레칭은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척추의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리치료사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는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허리가 굽는 증상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